티스토리 뷰
클래스 :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클래스를 메모리에 올림으로써 객체로 만드는 것을 객체화(인스턴스화)라고 한다.
하나의 파일 안에 public 클래스는 하나만 존재해야한다.
main 메소드를 갖는 클래스가 public 클래스이고, public 클래스명은 파일명과 같게 정한다.
변수
1. 멤버 변수 : 클래스 내부에 선언 된 변수
1) 클래스 변수 : static이 붙은 변수, 언제든지 사용가능 한 공유 변수
2) 인스턴스 변수 : static이 붙지 않은 변수
2. 지역 변수 : 메소드 안에 선언 된 변수
다른 클래스의 클래스 변수 사용 시 (클래스명).(변수명) 형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같은 클래스 내에 있는 클래스 변수 사용 시 변수이름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 인스턴스에서 클래스 변수의 값을 수정하면 모든 인스턴스의 클래스 변수의 값이 변경된다. (공유 변수이기 때문)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려면 인스턴스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멤버 변수는 초기화를 하지 않아도 default 값이 들어가지만 지역 변수는 반드시 초기화를 해줘야 한다.
static 메소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고 클래스 변수만 사용 가능하다.
반응형
'Java,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상속(Inheritance)과 오버라이딩(Overriding) (0) | 2019.04.29 |
---|---|
[Java] 생성자(Constructor)와 this/super 키워드 (0) | 2019.04.26 |
[Java] System.in , Scanner 입출력 (0) | 2019.04.24 |
[Java] main 입출력 (0) | 2019.04.24 |
[Java] 배열 (0) | 2019.04.24 |
댓글